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본문 영역

  • 주소복사

솔로몬의 재판

책으로 만나보는 생활법령 알기쉬운 e-Book -아직도 법령정보가 어려우시다고요? e-Book도 보고 이해가 쏙쏙~ 어렵지 않아요.

재판내용

토양을 오염시킨 토지소유자의 불법행위책임

토양을 오염시킨 토지소유자의 불법행위책임

‘명왕 개발’은 2002년 전자상가 신축을 위해 ‘해왕 투자신탁’으로부터 땅 3만㎡를 매입하였습니다. 이 땅은 주물공장을 운영한 ‘천왕 제철’이 1993년 ‘해왕 투자신탁’에 판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2005년 이 땅이 불소와 아연, 니켈, 구리 등으로 심하게 오염됐고, 각종 폐기물도 잔뜩 매립되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결국 ‘명왕 개발’은 추가로 97억 원대의 비용을 들여 오염 토양과 폐기물을 제거해야 했습니다. 이에 ‘명왕 개발’은 폐기물을 매립하여 땅을 오염시킨 과거 땅 소유자였던 ‘천왕 제철’에게 폐기물 처리비용 등의 손해배상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습니다. 다음 중 누구의 주장이 타당할까요?
  • 1
    천왕 제철: 저희는 명왕개발과 아무런 계약을 맺은 적이 없으니 책임질 일도 없습니다. ‘해왕 투자신탁’으로부터 땅을 사셨으면 거기에 책임을 물으셔야지 왜 저희 회사에 이러세요?
  • 2
    명왕 개발: 우리한테 땅을 판 ‘해왕 투자신탁’도 하자 있는 땅을 넘긴 책임을 져야겠지만, 당신들이 불법 폐기물을 묻어서 손해가 발생했는데 왜 책임이 없어? 애초에 이 땅의 하자를 만든 게 당신네 회사니까 땅 주인이 몇 번을 바뀌더라도 끝까지 책임을 져야지!
솔로몬의 재판 의견 게시판

* 솔로몬의 재판 평결 투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 평결 의견이 아닌 내용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세진
    2017.01.04
    돈에 눈멀지 말것이며, 환경과 사람은 공존공생의 존재로
    환경은 모든 만물의 근원이며, 영원이 보존되어야 할 귀중한 환경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하단 영역

팝업 배경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