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화장품 소비자

목차

하위 메뉴

화장품 소비자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유기농화장품의 표시·광고
유기농 화장품은 용기 또는 포장에 전체 구성성분 중 유기농 원료의 함량을 표시해야 하며, 제품명에 유기농을 표시하려는 경우에는 유기농 원료가 물과 소금을 제외한 전체구성성분 중 95%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화장품에 ‘유기농’ 표시·광고를 하려는 경우에는 「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 적합해야 하고, 적합함을 입증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해야 합니다.
유기농화장품의 표시·광고 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표시·광고 기준
화장품에 유기농 등으로 표시·광고를 하려는 경우에는 「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에 적합해야 하고, 적합함을 입증하는 실증자료를 구비해야 합니다(「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제14조제1항).
유기농 화장품은 용기 또는 포장에 전체 구성성분 중 유기농 원료의 함량을 표시해야 합니다(「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제14조제2항).
제품명에 유기농을 표시하려는 경우에는 유기농 원료가 물과 소금을 제외한 전체구성성분 중 95%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가이드라인」 제14조제3항).

유기농화장품의 허위표시·과장광고에 주의하세요~!

  ·환경오염과 유전자 조작으로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유기농 표시 위반과 허위·과장광고가 빈번해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350개에 달하는 유기농 화장품 인증기관들은 저마다 다른 인증기준과 마크를 도입하고 있지만, 우리의 경우에는 아직 유기농화장품 인증기관이 없는 실정입니다.

 

  ·특히 유기농 원료 함량이 95% 미만인 유기농화장품의 경우에는 표시방법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없어서 허위표시·광고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는 유기농화장품을 구입할 때 ‘천연, 자연주의’등의 용어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기농화장품의 경우 자연친화적인 인상을 주기 위해 제품에 ‘천연 유래 성분’이라는 표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장품 회사마다 천연 유래에 대한 뜻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천연 유래 성분’이란 말 그대로 천연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이를 근거로 석유에서 추출한 계면활성제인 소듐라우릴설페이트 같은 것도 천연 유래라 표기하는 얌체 회사들이 있으므로, 이 같은 광고성 표기에 현혹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원료함량 등 제품표시 사항을 꼼꼼히 살펴 유기농 제품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인사이드 2013년 8월호』, 26면 ~ 27면 참조>

자료의 보존
화장품의 제조판매업자는유기농화장품으로 표시·광고하여 제조, 수입 및 판매할 경우 이 고시에 적합함을 입증하는 자료를 구비하고, 제조일(수입일 경우 통관일)로부터 3년 또는 사용기한 경과 후 1년 중 긴 기간 동안 보존해야 합니다[「유기농화장품의 기준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 제2014-200호, 2014. 12. 24. 발령, 2015. 6. 25. 시행) 제9조].
유기농화장품 해외인증 제도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해외의 유기농화장품 인증제도
우리나라는 유기농수산물·가공식품에 대한 인증체계는 갖추어져 있지만, 유기농화장품의 인증기관 지정 및 사후관리 제도는 아직 없어서 국내 유기농화장품 제조업체들이 해외인증 기관의 인증을 취득한 후 유기농화장품으로 판매하거나 외국의 유기농화장품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한국소비자원, 『유기농화장품 안전실태조사』(2013. 6.) 2면 참조].
※ 국가별 유기농 인증기관의 유기농 인증현황 및 인증정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가별 유기농 인증현황』(2013. 12. 31. 기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기농화장품과 천연화장품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유기농화장품의 인증기준과 표시방법에 대한 소비자 정보제공이 없어서 제품을 선택할 때 천연·자연주의를 표방한 화장품과 혼동하고 허위표시·광대광고에 노출될 개연성이 높으므로 다음의 사항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한국소비자원, 『유기농화장품 안전실태조사』, 7면 참조].

분류

정의

유기농화장품

유기농 원료, 동식물 및 그 유래 원료 등으로 제조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기준에 맞는 화장품(「화장품법」 제2조)

천연화장품

원료구성 중 일부가 식물추출물이나 식물오일 등 천연 성분을 사용한 화장품으로서 현재 국내 「화장품법」상 천연화장품에 대한 공식적인 기준이나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음

 

※ 적은 양의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더라도 천연화장품이라는 용어를 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유기농화장품 표시·광고 기준 위반자에 대한 제재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 등의 금지
제조업자, 제조판매업자 또는 판매자는 유기농화장품이 아닌 화장품을 유기농화장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를 해서는 안 됩니다(규제「화장품법」 제13조제1항제3호).
등록의 취소 및 품목 제조 정지 등
제조판매업자 또는 제조업자가 위의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를 한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등록을 취소하거나, 품목의 제조·수입 및 판매(수입대행형 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알선·수여를 포함함)의 금지를 명하거나 1년의 범위에서 기간을 정하여 그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정지를 명할 수 있습니다(규제「화장품법」 제24조제1항제10호).
위반자에 대한 처벌
위의 부당한 표시·광고 행위를 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징역형과 벌금형은 이를 함께 부과할 수 있습니다(「화장품법」 제37조).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윤이
    2016.11.21
       댓글
    상기의 해외 유기농 인증외에 Vegan Society로 부터 인증받은 제품은 제품 라벨에 표기가 가능한가요 ?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8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유기농화장품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유기농화장품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유기농화장품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