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전자금융범죄

목차

하위 메뉴

전자금융범죄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스미싱(Smishing)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에 악성프로그램을 설치하여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를 빼내가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스미싱 등으로 의심되는 허위 문자를 받았다면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182)로 신고하고, 해당 이동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소액결제서비스 차단을 신청하여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휴대폰 소액결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용자는 해당 결제대행사의 고객센터, 미래창조과학부 CS센터(☎1355) 또는 휴대전화/ARS결제 중재센터(☎1644-2367) 등에 결제취소·환불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합니다.
스미싱(Smishing)의 개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스미싱(Smishing)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청첩장’ 등을 내용으로 하는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프로그램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최근에는 피해자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주민등록증·보안카드 사본), 공인인증서, 개인정보 등까지 탈취하여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사이버경찰청–정보마당–경찰자료실–신종금융범죄–스미싱 참조).

<스미싱 피해사례 예시>

1) 스미싱 문자메시지

스미싱 문자메세지

2) 정상 앱(App)과 비슷한 모양의 가짜 앱 설치

가짜 앱 설치

3)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

   입력 화면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 입력 화면

<출처 : 경찰청 보도자료, “스미싱의 다양한 수법진화,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2013. 11. 참조>

스미싱(Smishing) 피해사례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스미싱(Smishing) 주요 피해사례
※ 최근 스미싱 피해사례
1) 대출금리비교 앱(App)을 사칭하여 돈을 송금하도록 한 사례
피해자는 캐피탈을 사칭한 자로부터 ‘스마트폰에 특정 앱(App)을 설치하면 본인의 신원 확인 및 대출이 가능하다’는 내용의 전화를 받은 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였고, 앱을 실행하자 여러 금융기관의 전화번호 목록이 확인되었으며, 피해자가 대출을 이용 중인 대부업체에 상환방법을 문의하고자 전화통화를 시도(앱상 통화연결기능)하였으나, 피해자가 설치한 앱은 통화연결 시 자동으로 특정번호(사기범)에게 전화가 연결되었고 사기범이 알려준 상환계좌로 돈을 송금하여 피해를 입은 사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보도자료, “신·변종 전자금융사기 합동 경보 발령 !”, 2013. 8. 29. 참조).
2) 돌잔치 초대문자를 사칭하여 휴대폰에 입력된 개인정보를 유출한 사례
동료로부터 ‘돌잔치에 초대한다’는 내용이 담긴 문자메세지 한통을 받고 문자메세지에 링크된 주소를 무심코 눌렀는데, 본인도 모르게 전화번호부에 등록된 지인 전체에 돌잔치 초대문자가 발송된 사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보도자료, “신·변종 전자금융사기 합동 경보 발령 !”, 2013. 8. 29. 참조).
3) 모바일 메신저 계정을 도용해 지인들에게 돈을 송금해달라고 속여 금품을 가로챈 사례
동생으로부터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친구가 급하게 80만원을 보내달라고 한다. 송금해주면 내일 바로 입금하겠다”는 메시지를 받고 동생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이미 해당 스마트폰에는 악성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전화 수신이 차단된 상태였고 동생과 통화가 되지 않아 걱정이 됐던 피해자는 돈을 송금하여 사기피해를 입은 사례
※ 휴대폰 소액결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 『휴대전화 이용자』 콘텐츠의 <휴대전화의 이용-소액결제-소액결제 이용 및 피해구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Smishing) 대처방법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통신과금서비스 이용의 정정 요구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는 통신과금서비스가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제공되었음을 안 때에는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에게 이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는 제외함),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는 이용자의 정정요구가 이유 있을 경우 판매자에 대한 이용 대금의 지급을 유보하고 그 정정 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알려 주어야 합니다(규제「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8조제3항).
위반 시 제재
이를 위반하여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로부터 받은 통신과금에 대한 정정요구가 이유 있음에도 결제대금의 지급을 유보하지 않거나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의 요청에 대한 처리 결과를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에게 알려 주지 않거나 통신과금서비스에 관한 기록을 보존하지 않은 경우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규제「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6조제3항제19호 및 제20호).
※ “통신과금서비스”란 정보통신서비스로서 다음의 업무를 말합니다(「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0호).
타인이 판매·제공하는 재화 또는 용역(이하 “재화 등”이라 함)의 대가를 자신이 제공하는 전기통신역무의 요금과 함께 청구·징수하는 업무
타인이 판매·제공하는 재화 등의 대가가 위의 업무를 제공하는 자의 전기통신역무의 요금과 함께 청구·징수되도록 거래정보를 전자적으로 송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업무
※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란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로 등록을 하고 통신과금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1호).
※ “통신과금서비스이용자”란 통신과금서비스제공자로부터 통신과금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등을 구입·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2호).
휴대폰 소액결제 피해 구제 방법
※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http://cyberbureau.police.go.kr, ☎182)로 신고하고, 해당 이동통신사의 고객센터(☎114)에 소액결제서비스 차단을 신청하여 본인도 모르게 소액결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했다면?
피해사실 신고하기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이동통신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하고 피해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피해금 환불받기
해당 결제대행사의 고객센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CS센터(www.epeople.go.kr / ☎1335) 또는 휴대전화/ARS결제 중재센터(www.spayment.org / ☎1644-2367) 등에 결제취소·환불 등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합니다.
악성파일 삭제하기
스마트폰 내 ‘다운로드’ 앱을 실행하여
① 문자를 클릭한 시점 이후에 확장자명이 ‘apk’인 파일 저장여부를 확인하고, ② 해당 ‘apk’파일을 삭제합니다.
악성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에는 ① 휴대전화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거나 ② 스마트폰을 초기화해야 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게바라
    2014.09.13
       댓글
    파일찜이라는 곳으로부터매달19800원씰 9개월간 약 200000여만원을 소액결제 당했읍니다.
    결제대행사는 다날이라는 곳이고 사용처는 기부트엠이라는 곳인데 두곳 모두 전화통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통신사에 피해사실과 결제차단을 해놓았는데 이미 결제된 금액을 다시 환불 받을 방법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 말보로미디엄
    2014.09.12
       댓글
    가입하지도 않은 인포허브라는 곳에서
    [파일찜 자동과금] 이라는 문자가 오면서
    매달 19,800원씩 나가고 있습니다.(첨부파일 참조)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조치 부탁드립니다.
  • 천사
    2014.09.05
       댓글
    파일찜에서 소액결재 피해 당했어요...
    문자정리하면서 19800이 4달에 걸쳐서 있었고 kt명세서도 확인
    8월29일 최근까지 당했어요
  • 열받은 사람
    2014.08.04
       댓글
    안녕하세요.

    남일 이야기인줄만 알았던 핸드폰 소액결재에 당했습니다.
    이상해서 통신사에 전화해보니 결재 대행은 모빌리언스 이고 실제 결재가 된 곳은 파일찜이라는 곳이라고 하네요.
    매달 19,800 원씩 빠져나갔는데 휴대폰 바꾼 시기와 맞아서 3개월 강제 요금제 사용 및 기기값이 나가는 줄만 알고 지내다가... 나중에 요금제가 변경을 했는데도 금액이 많이 나와 확인해보니 파일찜이라는 곳에서 계속 결재가 되고 있었네요.
    무슨 사이트인가 들어가봤더니 예전에 가입했던 자료 다운로드 받는 곳이더라고요.
    짜증이나서 파일찜에 전화를 걸었더니 3개월치만 환불을 해준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액 환불을 요구했는데
    말이 통하지가 않네요.

    KT 에서는 저희는 상관없으니 해당 업체에 문의해서 안되면 수사기관에 신고를 하라고하고
    결재대행 업체 모빌리언스에서는 차단 했다는 답변이 끝이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난감합니다.
  • 저는 모빌리언스
    2014.07.26
       댓글
    저도 파일찜19800원 자동결제완료 되었다고 7/24 15:38 모빌리언스 이렇게 떠서 결제 되었습니다.
    어이없음. 나만 당한게 아니구나 -_-
  • 파란색
    2014.06.03
       댓글
    휴대폰 소액결제 자동결제
    저는 가입도하진않은 파일찜이라는 사이트에서 19,800원이라는 금액이 오늘 결제 되는것을 문자로 확인받았습니다.
    소액결제 대행업체는 인포허브라는 곳입니다.
    문자 본문내용은 [파일찜자동과금]19,800원 결제완료 06/03 14:13 kt잔여한도 20,200원 인포허브
    이렇게 나왔습니다. 이거 환불및 처리 조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10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전자금융범죄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