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불량식품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이물 발견 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식품에서 이물(異物)을 발견할 경우 우선 이물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발견일시를 확인한 다음 제품을 잘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또한 식품 포장지와 구매영수증을 함께 보관하고 이물과 남은 식품의 사진을 찍어서 제조회사 또는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에 이물발견 사실을 신고하면 됩니다.

판매의 목적으로 식품 등을 제조ㆍ가공ㆍ소분ㆍ수입 또는 판매하는 영업자는 소비자로부터 판매제품에서 식품의 제조ㆍ가공ㆍ조리ㆍ유통 과정에서 이물(異物)을 발견한 사실을 신고 받은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시 ㆍ 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이물발견 시 대처요령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이물(異物)이란?
“이물(異物)”이란 식품 등의 제조·가공·조리·유통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 원료 또는 재료가 아닌 것으로서 섭취할 때 위생상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합한 물질을 말합니다(규제「식품위생법」 제46조제1항).
이물의 구분 및 종류
이물은 그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동물성, 식물성, 광물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에서 이물이 나오면? 소비자, 이물 바르게 알고 대처하기』 참조).

분류

이물의 종류

동물성

머리카락, 혈액, 손톱, 파리, 모기 등 동물 및 곤충으로부터 유래되는 물질

식물성

나무조각, 종일, 실, 곰팡이 등 식물 및 미생물로부터 유래되는 물질

광물성

못, 유리 , 비닐, 플라스틱, 고무 등의 금속, 광물, 수지 등으로부터 유래되는 물질

식품은 수많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원료성분을 곰팡이나 벌레 등으로 오인·혼동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에서 이물이 나오면? 소비자, 이물 바르게 알고 대처하기』 참조).
<이물로 오인하기 쉬운 것들>
곰팡이로 오인하기 쉬운 덧가루, 실로 오인하기 쉬운 파인애플심, 벌레로 오인하기 쉬운 씨앗 등 이물로 오인하기 쉬운 식품성분들의 예
이물이 나오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식품에서 이물이 나오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에서 이물이 나오면? 소비자, 이물 바르게 알고 대처하기』 참조).
이물이 발견되면 이물의 성분 및 발견 일시를 확인하고, 밀봉하여 보관하고, 포장지 및 구매영수증을 함께 보관하여 사진을 찍어둔 후 이물발견 사실을 인터넷, 한국소비자원, 1399 또는 식품안전소비자신고센터로 신고하는 방법의 절차도
거짓 이물발견 신고를 하면 처벌받아요~!
구매한 상품의 하자를 문제 삼아 기업을 상대로 과도한 피해보상금을 요구하거나 거짓으로 피해를 본 것처럼 꾸며 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을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라고 합니다.
블랙컨슈머와 같이 피해보상금을 요구하기 위해 이물발견을 거짓으로 신고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식품위생법」 제98조제3호).
식품판매자 등의 이물보고 의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식품판매자 등은 이물발견 시 보고를 해야 해요
판매의 목적으로 식품 등을 제조·가공·소분·수입 또는 판매하는 영업자는 소비자로부터 판매제품에서 식품의 제조·가공·조리·유통 과정에서 이물을 발견한 사실을 신고 받은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보고해야 합니다(규제「식품위생법」 제46조제1항).
한편,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 및 각 지방자치단체도 소비자로부터 이물 발견의 신고를 접수받은 경우 지체 없이 이를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게 통보해야 합니다(규제「식품위생법」 제46조제2항 및 제3항).
보고대상 이물의 범위
위와 같이 발견 사실을 보고해야 하는 이물은 육안으로 식별 가능하고 식품과 직접 접촉하고 있는 다음에 해당하는 이물을 말합니다[규제「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60조제1항 및 「보고 대상 이물의 범위와 조사·절차 등에 관한 규정」(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제2018-4호, 2018. 1. 10. 발령·시행) 제3조].

구분

이물의 종류

1

섭취과정에서 인체에 직접적인 위해나 손상을 줄 수 있는 재질이나 크기의 이물

 √ 3 밀리미터(mm) 이상 크기의 유리·플라스틱·사기 또는 금속성 재질의 물질

2

섭취과정에서 혐오감을 줄 수 있는 이물

 √ 쥐 등 동물의 사체 또는 그 배설물

 √ 파리, 바퀴벌레 등 곤충류(발견 당시 살아있는 곤충은 제외)

 √ 기생충 및 그 알(수산물을 주원료로 제조한 식품에서 발견되는 원생물에 기생하는 기생충으로서 제조·가공과정에서 사멸되어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없는 것은 제외)

3

 

그 밖에 인체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합한 이물

 

 

 √ 컨베이어벨트 등 고무류

 √ 이쑤시개(전분재질은 제외) 등 나무류

 √ 돌, 모래 등 토사류

 √ 그 밖에 위에 준하는 것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인정하는 이물

이물발견 보고 방법
이물의 발견 사실을 보고하려는 자는 이물보고서(전자문서로 된 보고서 포함)에 사진, 해당 식품 등 증거자료를 첨부하여 관할 시·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제출하면 됩니다(규제「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60조제2항 및 별지 제51호 서식).
이물발견 보고를 하려는 식품업체 등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체가 이물보고신고를 할 수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화면
<식품업체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에서 이물보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물발견 보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하면 처벌됩니다.
이물 발견 사실이 알려지면 영업손실 등 큰 타격을 입을 것을 우려해 이물발견 보고를 하지 않거나 축소하여 보고하는 식품업체가 있습니다. 이런 업체는 다음의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이물보고를 해야 합니다.
소비자로부터 이물 발견의 신고를 접수하고 이를 거짓으로 보고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식품위생법」 제98조제2호).
소비자로부터 이물 발견신고를 받고 보고하지 않으면 1차 위반시 300만원, 2차 위반시 300만원, 3차 위반시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규제「식품위생법」 제101조제3항제3호, 규제「식품위생법 시행령」 제67조 별표 2 제2호파목).
소비자로부터 이물 발견신고를 받고 보고를 지체할 경우 1차 위반시 100만원, 2차 위반시 200만원, 3차 위반시 3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습니다(규제「식품위생법」 제101조제3항제3호, 규제「식품위생법 시행령」 제67조 별표 2 제2호파목).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루키누나
    2019.03.19
       댓글
    유명 김밥집에서 김밥을 포장해와서 먹는 도중 이물질이 씹혀 왼쪽 어금니가 부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가 너무 아파 당황하여 입에 있던 김밥을 삼킨후 다시 토해내 작은 돌조각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업체에 1차 전화로 항의 하고 2차 방문 항의 하며 비닐팩에 보관해둔 약간의 토사물과 돌을 보여주니 자기들은 모르는 일이라며 오히려 제가 돌을 어디서 주워다가 거짓말을 한다며 많은 손님들이 있는곳에서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더라구요. 이럴경우 어떻게 해결 해야 하나요?
    식품의약품 안전처 1399에 신고는 했으나 결정적인 증거물인 돌과 토사물을 어떻게 한다는 말은 뚜렷히 없고 해당 공무원이 처리 하는 일이니 신고 접수만 도와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음식물인데 언제까지고 제가 계속 보관하여 혹시 부패한뒤에 조사가 어렵다는식의 답변을 들을 까봐 두렵습니다. 그리고 해당 구청이나 시청에도 신고하고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아침이슬
    2018.12.13
       댓글
    가공된 닭가슴살(큐브형태) 를 먹다가 2cm 정도의 깃털뼈가 발견 되었습니다.

    첫번째.. 깃털뼈도 이물에 해당 되는지 궁금합니다.
    두번째.. 이물에 해당 된다면 판매자는 이물보고신고를 반드시 해야 하는지요?

본 부분은 페이지 네비게이션 부분입니다.

1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9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식품에서 나온 이물질이 원인일까요?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식품에서 나온 이물질이 원인일까요?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식품에서 나온 이물질이 원인일까요?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