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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수단
여행 시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인 열차, 버스, 항공, 해운의 이용정보에 관해 살펴봅니다.
열차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철도 이용자의 의무
철도 이용자는 다른 사람 및 철도의 안전과 보호, 질서유지를 위하여 다음의 행위를 하면 안 됩니다(「철도안전법」 제47조, 「철도안전법 시행규칙」 제79조, 제80조).
√ 정당한 사유 없이 운전실·기관실·발전실·방송실 등 여객출입금지장소에 출입하는 행위
√ 정당한 사유 없이 운행 중에 비상정지버튼을 누르거나 철도차량의 측면에 있는 승강용 출입문을 여는 등 철도차량의 장치 또는 기구 등을 조작하는 행위
√ 여객열차 밖에 있는 사람을 위험하게 할 우려가 있는 물건을 여객열차 밖으로 던지는 행위
√ 열차 내 등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하는 행위
√ 철도종사자와 여객 등에게 성적(性的) 수치심을 일으키는 행위
√ 술을 마시거나 약물을 복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위해를 주는 행위
√ 여객에게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동·식물을 안전조치 없이 여객열차에 동승하거나 휴대하는 행위
√ 타인에게 전염의 우려가 있는 법정 감염병자가 철도종사자의 허락 없이 여객열차에 타는 행위
√ 철도종사자의 허락 없이 여객에게 기부를 부탁하거나 물품을 판매·배부하거나 연설·권유 등을 하여 여객에게 불편을 끼치는 행위
철도 이용자는 정당한 승차권을 소지하고 열차에 승차해야 합니다(규제「철도사업법」 제10조제1항).
※ 열차의 운행시간, 승차권 예약, 구입, 취소 및 반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대표전화

한국철도공사

http://www.letskorail.com

1544-7788

SR

https://etk.srail.co.kr

1800-1472

서울교통공사

 www.seoulmetro.co.kr

1577-1234

부산교통공사

 www.humetro.busan.kr

1544-5005

인천교통공사

www.ictr.or.kr

1899-4446

열차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열차의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 2 33. 운수업 중 철도(여객)부분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및「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16-15호, 2016. 10. 26. 발령·시행) 제3조).
버스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승차권 예약·구입 출처: 코버스 홈페이지>
승차권은 현장 예매, 코버스 홈페이지(http://www.kobus.co.kr) 또는 고속버스 모바일앱을 통하여 예매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취소수수료
※ 각 고속버스의 운행시간, 승차권 예약, 구입, 취소 및 반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코버스 홈페이지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버스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운수업 중 시외버스 부분).
버스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위탁 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연착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

고속버스 등 운송약관을 참고하여 규정함.

운송인은 자기 또는 사용인의 무과실을 입증하지 못하면 여객이 운송으로 인하여 받은 손해 및 위탁 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또는 연착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짐.

운송 불이행

운행취소

운임환급 및 운임의 10%배상

조기출발로 인한 미승차

운임환급 및 운임의 10%배상

운송 도중 고장, 교통사고 및 기타 사유로 인하여 운송 미완수

여행불원 시 잔여구간 운임환급 및 잔여구간 운임의 20% 환급

여행계속 시 대체차편 제공 및 잔여구간운임의 20% 환급

운송 지연

정상소요시간의 50% 이상 지연

운임의 10% 배상

정상소요시간의 100% 이상 지연

운임의 20% 배상

신체상, 재산상 피해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

여객이 승차권 반환 시(여행보류 시)

출발 전

운임의 10% 공제 후 환급

출발 후 2일까지

운임의 20% 공제 후 환급

다만, 주말, 연휴, 명절의 경우출발 후 운임의 50% 공제 후 환급

출발 후 3일 경과 후

무효

항공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국내선 항공사 안내
국내선 항공사 안내

항공사

전화번호

대한항공(KAL)

1588-2001

아시아나(AAR)

1588-8000/ 02)2669-8000

제주항공(JJA)

1599-1500

진에어(JNA)

1600-6200/ 02)3660-6000

에어부산(ABL)

1666-3060/1666-6265(단체문의)

이스타항공(ZE)

1544-0080/070-8660-8000(단체문의)

티웨이항공(TWA)

1688-8686

※ 각 구간별 국내선의 운행시간, 항공권 예약, 구입, 취소 및 반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항공사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국 공항 안내
전국 공항 안내

항공사

주소

전화번호

김포국제공항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112

1661-2626

인천국제공항

인천광역시 중구 공항로 272

1577-2600

제주국제공항

제주시 공항로 2

1661-2626

김해국제공항

부산광역시 강서구 공항진입로 108

1661-2626

청주국제공항

충청북도 청원군 내수읍 오창대로 980

1661-2626

대구국제공항

대구광역시 동구 공항로 221

1661-2626

양양국제공항

강원도 양양군 손양면 공항로 201

1661-2626

광주국제공항

광주광역시 광산구 상무대로 420-25

1661-2626

무안국제공항

전라남도 무안군 망운면 공항로 970-260

1661-2626

군산공항

전라북도 군산시 옥서면 신동길 2

1661-2626

포항공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면 일월로 18

1661-2626

여수공항

전라남도 여수시 여순로 386

1661-2626

울산공항

울산광역시 북구 산업로 1103

1661-2626

원주공항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횡성로 38

1661-2626

사천공항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읍 사천대로 1971

1661-2626

공항 이용 지식<출처: 한국공항공사>
기내 에티켓
좌석
√ 비행기 내에서 간편한 옷차림을 하거나 슬리퍼를 신는 것은 괜찮으나 속옷 차림이 되거나 양말을 벗는 것은 곤란합니다. 신발을 벗는 것도 가능하나 되도록 타인에게 보이는 것은 안 좋습니다. 야간비행 중에는 흔히 신발을 벗게 되므로 따뜻한 양말이나 덧신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행기 내에서 옷을 갈아입을 때에는 화장실을 이용. 승무원을 부를 때는 호출버튼을 누르거나 통로를 지날 때 가볍게 손짓, 또는 눈이 마주칠 때 살짝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 좌석의 등받이를 뒤로 제칠 때에는 지나치게 제쳐서는 안 됩니다. 비행기 이착륙, 식사 때에는 제쳐놓은 등받이를 반드시 원위치로 해 놓습니다. 베개와 모포는 머리 위 선반에 자리하고 있는데, 취침 때 사용하며 한꺼번에 베게나 모포를 두, 세 개 사용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비행기 내에서는 절대 금연입니다.
식사
√ 식사 서비스가 시작되면 자리로 돌아가 좌석 등받이의 간이 테이블을 펴놓고 기다립니다. 식사가 끝나면 반드시 식사 테이블을 원래 위치로 올려놓아야 하며, 이때 테이블을 ‘쾅’하고 닫음으로써 옆 사람을 놀라게 해서는 안 됩니다.
√ 기내에서 술을 마시면 지상보다 기압이 높아 한 잔만 마셔도 술집에서 세 잔을 마신 것과 같아짐으로 술은 적당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 남녀 공용이므로 화장실에 들어가면 반드시 안에서 걸어 잠가야 하며, 사용 중(Occupied) 이라는 표시가 나타납니다. 잠그지 않을 경우 비어있음(Vacant)이라는 표시가 되어 다른 승객이 문을 열수 있게 됩니다.
√ 사용 후에는 반드시 세척(Toilet Flush)이라 표시된 버튼을 누르고, 그래도 더러울 때는 화장지로 닦아줍니다.
√ 안전벨트 착용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는 동안은 화장실 사용은 금지합니다. 이 마크에 불이 들어오면 될 수록 빨리 나와 제자리로 돌아가서 좌석 벨트를 매어야 합니다.
√ 화장실에서 반드시 금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국내선 항공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국내선 항공의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운수업 중 항공(국내선)부분).
국내선 항공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위탁수하물의 분실·파손

손해배상

(항공운송약관에 의거 배상)

수하물가격신고 후 종가요금을지불한 경우 신고가격으로 배상함.

운송 불이행. 다만, 기상상태,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정비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경우는 제외

대체편이 제공된 경우

체재필요시적정숙식비 등 경비부담

목적지 도착 기준

확약된 항공편의 운항취소, 확약된 예약을 예약자 또는 탑승자의 확인을 거치지 않고 예약취소, 초과예약, 확약된 항공권 소유자의 예약기록 미비

 

대체편은 12시간 이내 제공된경우를 말함(타 항공사 포함함)

 3시간 이내 대체편 제공 시

불이행된 해당구간 운임의 20% 배상

 3시간 이후 대체편 제공 시

불이행된 해당구간 운임의 30% 배상

대체편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불이행된 해당구간 운임환급 및 해당구간 항공권 또는 교환권 제공

 

운송지연. 다만, 기상상태,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정비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경우는 제외

2시간 이상~3시간 이내 운송지연

체제필요시 적정숙식비 등 경비부담

지연된 해당구간 운임의 20% 배상

목적지 도착 기준

3시간 이상 운송지연

지연된 해당구간 운임의 30% 배상

항공권 미사용 시 환급 조건

여객사정으로 항공권 유효기간 만료 전(또는 약관에서 별도로 정한 기간 이내) 환급 요구 시

취소시한 이내에 예약취소하지않은 경우 위약금을 공제함.

 항공권 전부 미사용 시

항공권 구입금액에서 취소수수료를 공제한 차액 환급

 항공권 일부 사용 시

항공권 구입금액에서 사용구간 적용운임 및 취소수수료를 공제한 차액 환급

항공권 분실 시 환급조건

대체항공권을 구입하지 않은 경우

분실항공권 환급은 항공운송약관에서 정한 기간 이내에 분실신고 및 본인 또는 타인에 의해 미사용 또는 미환급 확인 및 추후 이중사용발생 시 배상동의 후 환급함

 

분실항공권과 동일한 항공사 및 동일구간 이용조건

 전부 미사용 분실항공권

지급운임 전액 환급

 일부사용 분실항공권

탑승구간 적용운임 공제 후 환급

대체항공권을 구입한 경우

 대체항공권구입금액 환급

해운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국내선 여객터미널 안내<출처: 연안여객선승선권 인터넷예약/예매>
전국 여객터미널 약도와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은 한국해운조합 홈페이지(https://www.island.haewoon.c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국 여객터미널 약도와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

국내선 여객터미널

전화번호

격포 여객터미널

063)584-1486

군산 여객터미널

1544-1114/ 063)472-2712

녹동 여객터미널

061)842-6111(녹동-제주), 061)844-2700(녹동-거문), 061)843-2300(녹동-거문, 사동, 신지)

대천 여객터미널

1544-1114/ 041)930-5000

마산 여객터미널

055)245-0116, 246-8301

목포 여객터미널

1544-1114/ 061)240-6060, 6053

묵호 여객터미널

1544-1114/ 033)531-5891~2

부산 여객터미널

1544-1114/ 051)660-0256

여수 여객터미널

1544-1114/ 061)663-0117

완도 여객터미널

1544-1114/ 061)554-4207, 553-0840~1

인천 여객터미널

1544-1114/ 032)880-3401~8

장승포 여객터미널

1544-1114/ 055)682-0116

제주 여객터미널

1544-1114/064)751-1901,0300(제주-부산)/064)721-2173(제주-인천)/064)723-9700(제주-여수)/064)751-5050(제주-완도)/064)758-4234(제주-목포)/064)721-2171(제주-추자, 완도)/064)726-9542(제주-추자, 벽파, 목포)/064)794-3500(모슬-마라도)/064)782-1025[성산포(제주) → 노력도(장흥)]

통영 여객터미널

1544-1114/ 055)644-0364

포항 여객터미널

1544-1114/ 054)245-1800

승선권 예약·구입<출처: 연안여객선승선권 인터넷 예약/예매>
승선권 예약·예매
예약·예매(예약 후 즉시 결제, 신용카드 소지자에 한해 가능)가능 한도는 연안여객승선권 인터넷회원(이하 “회원”이라 함)은 최대 9매, 비회원은 최대 3매입니다. 다만, 회원은 운항시간이 서로 다른 여객선에 한해 4회(최대 36매)까지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 가능 기간은 출항일 25일 전부터 출항 3일 전까지이며, 그 이후에는 예매만 가능합니다(다만, 선사에 따라 예약 가능기간은 다를 수 있으며 당일 출항분 예매는 불가능합니다.).
대금 결제는 회원/비회원 모두 예약 완료 후 차후에 결제하시면 되며, 예약만료일시(예약일 기준 익일 22:00)까지 대금 결제가 이뤄지지 않으면 별도 통보 없이 자동으로 예약이 취소됩니다.
인터넷 예약 서비스는 해당선사에서 인터넷 예약 할당을 입력한 좌석에 한해 예약 가능하며 현재 여객 운송만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으므로 차량 운송은 해당 선사로 문의해야 합니다.
승선권 예매 변경 및 취소
카드번호, 출발일자, 승선권 매수 등의 예매 사항 변경은 불가합니다.
예매한 승선권을 예매자의 사정으로 취소하는 경우에는 다음 기준에 상당하는 취소수수료가 징수됩니다(「연안여객선 운송약관」 제19조제1항 및 제20조).
승선권 예매 변경 및 취소

구분

공제 및 환불내역

출항 3일 전까지

출항 1일 전까지

출항 당일 출항 시간 전

출항 후

여객이 승선권 예매 후 여객의 사정에 의해 승선을 보류 또는 취소한 경우

단체

전액 환불

운임의 10% 공제 후 환불

운임의 20%

공제 후 환불

운임의 50% 공제 후 환불(출항 후 2일까지)

개인

전액 환불

※ 위의 승선권 예매 변경 및 취소 시 공제 및 환불내역은 국내 여객선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각 구간별 국내여객선의 경로, 운행시간, 승선권 예약, 구입, 취소 및 반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해운조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여객선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국내 여객선의 이용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약관에 관련 내용이 있으면 약관의 내용에 따르고,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다음의 내용이 분쟁 합의의 기준이 됩니다(「소비자기본법」 제16조제2항, 제3항,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제3조 및 별표2 33. 운수업 중 선박(국내여객)부분).
국내 여객선 이용에 관한 분쟁 해결

피해유형

보상기준

비고

위탁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연착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여객운송약관에 의거 배상)

운송인은 자기 또는 사용인의 무과실을 입증하지 못하면 여객이 운송으로 인하여 받은 손해 및 위탁 수하물의 분실, 멸실, 훼손 또는 연착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짐

운송 불이행

운항취소

운임환급 및 운임의 10% 배상

 

운송도중 고의, 사고, 기타 사유로 운송 미완수

타선박이용 목적항까지 운송

미환급(지연료 지불 별도)

회항 시

전구간 운임 환급 및 전구간 운임의 20% 배상

여행불원 시

잔여구간운임환급 및 잔여구간운임의 20% 배상

운송지연

정상 소요시간의 50% 이상 지연 시(고속, 쾌속선)

할증운임 전액 환급

할증운임 기준

고속선(15~20노트미만): 기본운임의 15% 할증

쾌속선(20~35노트미만): 기본운임의 50% 할증

쾌속선(35노트 이상) : 기본운임의 90% 할증

신체상, 재산상 피해

여객이 입은 손해배상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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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정보는 2018년 01월 02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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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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