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찾기쉬운 생활법령 정보

통합검색박스
  • 크기

주메뉴

가수(아이돌)

목차

하위 메뉴

가수(아이돌)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화면 내 검색 시 체크

본문 영역

 전속계약의 체결
전속계약의 당사자는 가수(가수지망생)와 연예기획사입니다.

연예기획사와 가수(가수지망생)가 체결하는 전속계약의 주요 내용은 계약기간, 계약금, 연예활동사항, 손해배상 관련 사항 등이며, 신인가수인지 또는 기성가수인지에 따라 계약기간 및 계약금에 차등을 두는 것이 업계의 관행입니다.
전속계약의 당사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속계약의 당사자
전속계약의 당사자는 가수와 연예기획사입니다.
가수
“가수”란 화음, 멜로디, 리듬, 발성 등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기초로 반주에 맞추어 방송국의 공연장이나 콘서트 무대에서 대중가요를 부르는 자를 말합니다(한국표준직업분류분류코드 28461).
연예기획사
연예기획사의 기본적 업무는 드라마, 영화, 공연, CF 등에 대한 소속연예인의 출연계약 등을 대리하여 주는 “에이전트 용역”과 연예인의 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용역을 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용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2007-488호).
그 외에 각 연예기획사 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반인과 연예지망생들을 연예인으로 발굴·양성하여 데뷔시키는 신인연예인 발굴·기획업무를 추진하고, 소속 가수의 음반 기획·제작, 공연 기획 등의 사업을 영위하며 드라마 제작, 쇼 및 예능 프로그램 제작, 영화 제작 사업 등에 진출하기도 합니다(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2007-488호).
※ 많은 연예기획사들이 가수와 연기자 관련 사업을 병행하는 것이 현 추세이며, 국내에서 연예기획 및 음반 제작을 하고 있는 연예기획사는 2006년 기준 약 1,163개사가 있으며, 이들 중 약 280개사는 한국연예제작자협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2007-488호).
전속계약의 체결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속계약 체결
연예기획사와 가수가 체결하는 전속계약의 주요 내용은 계약기간, 계약금, 연예활동사항, 손해배상 관련 사항 등이며, 신인가수인지 또는 기성가수인지에 따라 계약기간 및 계약금에 차등을 두는 것이 업계의 관행입니다(공정거래위원회 의결, 제2007-488호).
전속계약은 당사자의 계약의 자유의 원칙에 따라 계약의 체결, 계약의 방식, 계약의 내용을 계약 당사자가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대중문화예술인(가수중심) 표준전속계약서」 의 사용 권장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준약관을 공시하고 사업자 및 사업자단체에 대하여 그 사용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제19조의3제5항).
※ 이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는 「대중문화예술인(가수중심) 표준전속계약서」(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10062호, 2014. 9. 19. 발령·시행)를 공시하여 연예기획사에 사용을 권장하고 있으며, 전속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대중문화예술인(가수중심) 표준전속계약서」에 따라 계약내용이 정해집니다.
전속계약 체결 시 유의 사항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전속계약 체결 시 유의 사항
계약서를 세심히 잘 읽고 그 내용을 충분히 파악해야 합니다.
계약을 하러 갈 때에는 변호사 또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가는 편이 안전하며, 계약서의 내용을 자세히 읽고 가까운 법률사무소에 계약서 내용의 분석을 의뢰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신인인 경우에는 연예기획사에 계약서에서 구두로 약속한 지원 내용을 전속계약서에 기재해 달라고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감사편지 등을 이용하여 연예기획사측에서 구두 약속한 지원내용을 보내놓습니다. 감사편지가 계약의 효력은 없지만 나중에 전속계약 이행으로 법적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중요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당사자를 정확히 표시해야 합니다.
전속계약서의 첫 부분과 마지막 부분에 계약당사자가 누구인지 나옵니다. 이 부분은 누가 계약상의 권리를 가지게 되고 누가 계약상의 의무를 지게 되는지 확정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 계약서의 첫 부분
[프로덕션]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이하 이라 한다)[와, 과]
[아티스트]____________________ (본명 :______________ )(이하 이라 한다)[는, 은]
다음과 같이 전속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상호 신의성실로서 이를 이행한다.
※ 계약서의 마지막 부분
계약체결 일시 : ____________
계약체결 장소 :
갑 : 프로덕션
주 소 :
회사명 :
대표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을 : 아티스트
주 소 :
주민등록번호 :
성 명(실명) : ____________________
[개인인감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 첨부]
을의 법정대리인(을이 미성년자인 경우)
을과의 관계 :
주 소 :
주민등록번호 :
성 명(실명) : ____________________
[개인인감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 첨부]
※ 「대중문화예술인(가수중심) 표준전속계약서」에서는 가수지망생 또는 가수를 아티스트라고 하며, 연예기획사를 프로덕션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연예기획사가 주식회사인 경우 계약당사자는 대표이사가 아니고 법인인 주식회사입니다. 따라서 가수(가수지망생)가 주식회사인 연예기획사와 전속계약을 체결할 때에는 “00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아무개”와 같이 계약당사자인 회사명칭과 회사를 대표하여 계약을 체결하는 대표이사의 성명이 반드시 기재되어야 합니다.
※ 계약서에 회사명칭과 대표이사의 성명이 표시되지 않은 경우 계약서의 회사와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계약당사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법정대리인(부모, 후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민법」 제5조제1항 본문).
계약체결일을 꼭 기재해야 합니다.
전속계약서 중에 계약한 달만 기재하고 계약 체결일시를 기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전속계약기간을 3년으로 약정하면서 계약 일을 2010년 3월로 기재한 경우 “기간을 일, 주, 월 또는 연으로 정한 때에는 기간말일의 종료로 기간이 만료한다.”라는 「민법」 제159조에 따라 2013년 3월 31일에 전속계약이 끝나게 됩니다.
기명날인(이름 쓰고 도장 찍기)을 꼭해야 해야 합니다.
인감도장이 아닌 다른 일반도장이나 서명을 한 경우에도 계약서의 법적효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인감도장은 위조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감도장을 주로 사용합니다.
계약서 내용의 위조·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계약서 중간에 간인을 하기도 하는데 간인이 없더라도 계약서는 유효합니다.
민원성 의견은 국민신문고 일반민원신청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의견

  •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내용과 무관한글, 광고성 글, 상호 비방, 법적 책임을 동반할 수 있는 글은 참여자등의 보호를 위하여 임의 삭제됩니다.
  • 이 정보는 2018년 06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국민이 실생활에 필요한 법령을 쉽게 찾아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 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문조사

  1. 전속계약의 체결 법령정보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
  2. 전속계약의 체결 법령정보 서비스를 신뢰하십니까?
  3. 서비스 이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4. 전속계약의 체결 법령정보 서비스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