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SMART 생활법률

qr코드 모바일
앱 다운로드

장기기증ㆍ이식

목차

하위 메뉴

현재위치 및 공유하기

생활법령 내 검색

생활법령 내 검색

본문 영역

 장기이식대기자 등록
"장기이식대기자"란 자신의 장기의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받기 위해 장기이식등록기관에 등록한 사람을 말합니다.

장기이식대기자로 등록하려는 사람은 장기이식등록기관에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
'장기이식대기자'의 개념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장기이식대기자
“장기이식대기자”란 자신의 장기의 기능회복을 목적으로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받기 위해 장기이식등록기관(이하 '등록기관'이라 함)에 등록한 사람을 말합니다(「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4조제4호).
장기이식대기자 등록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등록 신청
장기이식대기자로 등록하려는 사람은 등록기관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등록신청을 해야 합니다(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14조제1항 및 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6조)
다음 사항이 포함된 의사의 소견서 또는 진료의뢰서
√ 질병명 및 상태
√ 장기 이식이 불가피한 사유
√ 이식이 필요한 장기의 명칭
수수료의 납부
장기이식대기자로 등록하려는 사람은 등록기관에 3만원 내에서 등록기관의 장이 정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43조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30조).
※ 등록기관의 위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알림-국내 유관기관-장기-장기이식 등록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신청 후 절차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등록신청 후 절차
등록기관의 장은 등록기관의 장이 실시하는 신체검사 결과 장기이식대기자로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여 등록 여부를 결정합니다(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14조제2항제2호).
등록기관의 장은 등록을 결정하면 그 등록을 한 후 지체없이 그 결과를 신청인과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의 장에게 알려야 합니다(규제「장기등 이식에 관한 법률」 제14조제3항).
이 정보는 2024년 2월 15일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 생활법령정보는 법적 효력을 갖는 유권해석(결정, 판단)의 근거가 되지 않고, 각종 신고, 불복 청구 등의 증거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습니다.
  • 구체적인 법령에 대한 질의는 담당기관이나 국민신문고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 내용에 대한 오류 및 개선의견은 홈페이지 오류신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단 영역

팝업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