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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 교육과정 등
장애 초·중·고등학생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등 주소복사 즐겨찾기에추가
초등학생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장애가 있는 초등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제3조의2제2항제2호·제4호 및 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16면 및 45면 참조).

구분

내용

공통 교육과정

규제「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따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  교과(군):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및 영어

  ※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및 즐거운 생활로 함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및 진로 활동

  ※ 다만, 1·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

기본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함

 

√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교과의 수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된 과정

 

  ·교과(군):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 다만,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함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 다만, 1·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함

중학생의 특수교육 교육과정
장애가 있는 중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제3조의2제2항제2호·제4호, 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20면 및 48면 참조).

구분

내용

공통 교육과정

규제「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따라 중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  교과(군): 국어, 사회(역사 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정보,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및 선택(한문, 환경, 생활 외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보건, 진로와 직업 등의 과목)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및 진로 활동

기본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함

 

√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교과의 수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된 과정

 

   

  ·교과(군):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및 선택(재활,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생활영어 및 보건 등의 과목)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및 진로 활동

고등학생에 대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장애가 있는 고등학생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규칙」 제3조의2제2항제3호·제4호, 교육부, 『2018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 25면 및 53면 참조).

구분

내용

선택 중심 교육과정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규제「초·중등교육법」 제23조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준하여 편성된 과정

 

√ 보통 교과

 

 · 보통 교과의 영역: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 기술・가정, 제2외국어, 한문 및 교양으로 함

 

 · 보통 교과는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으로 구분한다. 공통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과학탐구실험 포함)으로 하며, 선택 과목은 일반 선택 과목과 진로 선택 과목으로 구분함

 

√  전문 교과

  

 · 전문 교과Ⅰ은 과학, 체육, 예술, 외국어, 국제 계열에 대한 과목으로 함

 

 · 전문 교과Ⅱ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라 경영・금융, 보건・복지, 디자인・ 문화콘텐츠, 미용・관광・레저, 음식 조리, 건설,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 가공, 인쇄・출판・공예, 환경・ 안전, 농림・수산해양, 선박 운항 등에 대한 과목으로 함

 

 · 전문 교과Ⅱ의 과목은 전문 공통 과목, 기초 과목, 실무 과목으로 구분 함

 

 · 전문 교과Ⅲ은 직업과 이료에 대한 과목으로 함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및 진로 활동으로 함

기본 교육과정

√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종별 및 정도를 고려하여 공통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함

 

√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에 따라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교과의 수준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편성된 과정

 

 ·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및 선택(재활,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생활영어 및 보건 등의 과목으로 함)

 

 ·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및 진로 활동

특수교육기관에는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진로 및 직업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수업연한 1년 이상의 전공과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규제「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4조제1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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